Nov 16 Nov 16 [일상] 포도나무 JS Yoo 일상, 상상, 정신승리 처음 흙에 심겨지고 자라날 때의 충만함이 소중하다. 사람들과 열매 이전에 있던 나만의 모습을 기억하고 과거의 생명의 씨앗을 지금 내 가슴에 심는 것이 위로가 된다.
Nov 14 Nov 14 [일상] 낙원상가 JS Yoo 일상 그 동안 변하지 않는 것이 몇 있다. 천원짜리 몇장이면 먹을 수 있는 훌륭한 순대국밥 집들과 여기저기 모여 있는 노인들이다. 비록 지금은 할아버지가 되어있지만 저 분들도 한 때 종로를 힘차게 걸어다닌 중년이었을 거다.
Nov 9 Nov 9 [종교] 아이들, 재미와 권위 JS Yoo 일상, 종교 "보이지 않는데 있는 것은?" 아마도 답은 "공기"였던 것 같았다. 하지만 아들의 답은 달랐다. 아들은 렛잇비 Let it be 노래의 후렴구 한 대목을 개사해서 답을 한다. "하나님 예수님 부처님 영혼... 안보여도 있어요 모두""보이지 않는 데 있는 것?"에 대한 아이의 답이었다.
Nov 6 Nov 6 [일상] 먼 곳을 보기 JS Yoo 일상, 정신승리 멀리 보는 것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쉽지 않다. 멀리 있는 것을 보려는 의지와 호기심도 중요하지만, 그 먼 곳을 볼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붙잡아 줄 누군가가 필요하다.
Nov 4 Nov 4 [일상] 아이자랑 JS Yoo 일상 자녀를 둔 분들을 만나면 대개 자식 자랑이 어느새 대화 주제로 떠오른다. 그런데 나는 내 아들에 대해 크게 자랑할 것이 없다. 아이는 아직도 바늘 시계 보는 법을 잘 모르고 구구단은 1단과 2단 밖에 모른다. 받아쓰기는 빵점을 종종 맞는다.